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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박물관 이야기

시간의 향수를 파는 곳 일본 분고타카다 쇼와노마치

by 뽀키2 2023.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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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이 멈춘 마을, 일본 오이타현 분고타카다(豊後高田). 에도시대부터 쇼와 30년대까지 구니사키 반도에서 가장 번성한 곳이었지만 이제는 1950년대 옛 건물을 그대로 쓰고 있는 한 지방도시일뿐이다. 

레트로느낌의 쇼와로망구라 입구
레트로 느낌의 쇼와로망구라 입구
재현된 1950년대 상점가
재현된 1950년대 상점가

하지만 그곳의 쇼와노마치(昭和の町)는 ‘옛 정취가 그리울 때 꼭 한 번 가봐야 할 마을’로 꼽히고 있다. 그곳이 쇼와시대(1926~1989) 당시의 활기가 살아있는 따뜻하고 정겨운 마을로 다시 태어났기 때문이다. 후쿠오카에서 JR닛포혼센(JR日豊本線)으로 2시간 남짓, 마을 어귀 낡은 버스 터미널과 조그만 대합실, 흑백 사진 속 빛바랜 추억으로 남은 건물들이 지난 반세기 동안 쇠락만 거듭하던 이 마을의 모습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실제로 일본에서 가장 낙후된 도시로 꼽힐 만큼 미래가 어두웠던 이 마을은 “언제 사라질지 모른다”는 불안감에서 마을의 회생을 논의하기 시작했다. 빛바랜 마을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기로 하고, 수리할 필요도 없이 ‘일부러 낡아 보이게’ 1950년대 느낌을 재연해 보자고 뜻을 모았다. 도심재생의 첫 방아쇠가 당겨지는 순간이었다. 처음엔 9개 상점으로 출발했지만, 이후 40개 이상의 상점이 추가로 뜻을 함께하면서 550m 길이의 복고풍 거리가 완성되었다. 여기 와보면, 도시재생을 오직 ’ 리모델링’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의 선입견은 여지없이 깨어진다. 그동안 우리가 많이 보고 엄청 실망했던, 추억을 어설프게 강요하는 우리 지역의 볼거리와는 아주 많이 다르다. 마을 전체가 박물관이라 해도 손색이 없다. 그 거리에서 압권은 단연 ‘쇼와로만구라’와 ‘다가시야노유메박물관’이다.

창고건물 안쪽에 옛 마을의 모습이 재현되어 있다.
창고건물 안쪽에 옛 마을의 모습이 재현되어 있다

쇼와로만구라(昭和ロマン)는 1900년대 초에 세워진 쌀창고를 리노베이션한 박물관이다. 1900년대 초부터 1950년대까지의 생활상이 재현되어 있어 그 시절 일본을 찾아온 것 같은 기분을 맛볼 수 있다. 20세기 초 노무라 가문이 세운 창고 건물을 6,000만 엔을 들여 수리한 후 1950~60년대 생활용품과 완구 등을 모아놓았다. 당시의 갖가지 장난감에서부터 민가와 상점·교실 등이 재현되어 있다. 오이타현의 특산품을 맘껏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 ‘슌샤이(旬彩)’도 전혀 어색하지 않게 자리 잡고 있다.

다가시야노유메박물관 내부
다가시야노유메박물관 내부

다가시야노유메박물관(菓子屋の夢博物館)도 추억 살리기에 단단히 한몫을 한다. 다가시(菓子, 불량과자)가 넘치지만 유해식품이라는 이미지보다는 추억을 되살리는 아주 멋진 장치로 여겨진다. 이곳에는 후쿠오카 출신 수집가 고미야씨가 평생에 걸쳐 모은 30만 점의 수집품 중 약 6만 점이 전시되어 있다. ‘레트로와 아날로그’만으로 유명한 관광지가 되기란 쉽지 않다. 마을의 역사성과 주민들의 의지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아야 한다는 건 말할 필요도 없다. 뼈를 깎는 노력이 있었을 것이다. 그걸 증명하듯 진심이 담긴 ‘쇼와노마치 인물도감’이라는 큰 패널이 눈에 띄었다. 함께 시작한 40명의 가게주인들이 기증한 생활소품들과 밝은 얼굴로 마을과 가게에 대한 애정을 표현한 짧은 말들을 모아둔 전시물이다. ‘옛 맛의 가치를 지키는 우리집’, ‘정겨운 거리에서 문득 발길을 멈추고 한 손에 커피를 들고 얘기하는 가게’. 이 마을 프로젝트가 성공한 이유를 알게 되었다.

뜻을 같이한 마을사람 40명을 소개한 인물도감
뜻을 같이한 마을사람 40명을 소개한 인물도감

원작에 비해 아쉬웠다는 평을 듣긴 했지만, 한국에서도 스테디셀러가 된 히가시노 게이고의 장편소설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이 이곳을 배경으로 영화화되면서 큰 화제를 모았다. 세트가 보존되면서 따뜻한 온기가 느껴지는 작품 속의 기적이 이 마을에도 찾아온 것이다. 쇼와노마치에서는 각 점포마다 자기 가게의 역사를 알려주는 보물을 하나씩 전시해 두는 ‘한 점포 한 상품’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고풍스러운 간판이 나란히 늘어선 거리를 산책하고 있으면 쇼와시대로의 시간여행을 실감하게 된다. 주말에는 그 시절 일본 전역을 달리던 ‘본네트 버스’라는 레트로 버스를 무료로 탈 수 있다.

본네트 버스를 보고 있는 방문객들
본네트 버스를 보고 있는 방문객들

망각이 화두가 된 디지털시대의 역사

5G에도 조급해하는 시대가 되면서 아날로그에 대한 관심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낡은 필름 카메라와 빛바랜 LP 음반을 찾는 사람들. 이 무슨 번거롭고 고집스러운 일인가 싶지만 누군가에겐 삶의 의미를 찾는 과정이자 낭만 그 자체일 것이다. 디지털에 둘러싸여 오히려 낯설어진, 그래서 다시 새로워진 게 바로 아날로그다. 어떤 것을 ‘레트로 하다’고 말할 때, 그것은 모방일까 재창조일까. 망각이 화두가 된 디지털시대에 역사가 존재하는 까닭은 미래를 만들 지혜를 통찰하기 위함이 아닐까. 오늘, 박물관 이야기를 전하면서, 가벼운 추억의 이름으로도, 그리 아프지 않은 역사의 이름으로도 벅찬 미래를 상상할 수 있게 되는 작은 기적을 보여주고 싶었다. 

쇼와노마치 전시관 외관
쇼와노마치 전시관 외관

추리작가 히가시노 게이고의 장편소설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은 2011년 4월부터 12월까지 월간지 『야성시대』에 연재되었고 이듬해 3월 출간돼 이내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30년간 비어 있던 나미야 잡화점에 숨어든 3인조 도둑이 과거로부터 온 편지에 답장을 보내면서 벌어지는 기적 같은 일을 그린 작품이다. 이 소설은 2017년 영화로 제작되어 130분이라는 시간에 뛰어난 영화적 기법과 배우들의 열연, 감성적인 OST로 화제를 모았다. 국내에서는 2018년 2월 개봉했다.

영화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포스터와 지금도 남아있는 영화촬영현장
영화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포스터와 지금도 남아있는 영화촬영현장

영화의 전체 분위기를 책임지는 잡화점의 변화를 완벽하게 표현하기 위해 제작진은 일본 분고타카다에 실제 세트를 지었고, 과거에서부터 시간의 흐름을 따라가며 주무대인 쇼와노마치 외에도 오자키 해안, 마타마 해안, 분고타카다 중앙병원 등에서 촬영했다. 쇼와노마치 한쪽에 재현된 그 현장이 그대로 남아 추억의 독자들을 다시 부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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